2000년 컴퓨터 기술의 발전
○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은 머신러닝과 딥러닝 알고리즘의 발전으로 컴퓨터가 데이터에서 패턴을 학습하고 인식하는 능력이 향상되며, 다양한 응용 분야(음성인식, 이미지 분류, 자연어 처리 등)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기 시작
○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, 트위터, 유튜브 등의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쉽게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.
○ 사물 인터넷 기술의 발전도 주목할 만합니다. 다양한 기기와 센서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상호 작용하고 데이터를 수집,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. 스마트 홈, 스마트 시티 등의 개념이 대두되었습니다.
2000년 컴퓨터 관련 분야별 주요뉴스
○ 인터넷과 웹 기술 : 웹 표준의 발전
-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면서 웹 기술과 관련된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. 웹 애플리케이션과 동적 웹사이트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, 웹 기반의 컨텐츠와 서비스가 확대되었습니다. (* 웹 브라우저 업데이트와 웹 표준의 발전으로 인터넷 사용자 경험도 향상)
○ 모바일 기술 : SMS 서비스 인기 상승
- 휴대전화와 이동통신 기술이 발전하였습니다. 무선 인터넷 기술의 개발로 스마트폰이 등장하였고, 이동성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모바일 기기가 보급되었습니다.
- SMS(Simple Message Service)를 비롯한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도 인기를 얻었고, 이후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메신저 앱이 대중화되었습니다.
○ 데이터 저장 기술 : HDD 출시, Blu-ray 등장
- 저장매체 기술이 발전하여 용량이 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(HDD)가 출시되었습니다. 이로써 대용량 데이터의 저장과 관리가 용이해졌습니다.
- CD와 DVD 같은 광학 저장매체도 개발되었고, 이후에는 더 높은 용량을 갖춘 Blu-ray 디스크가 등장했습니다.
○ 네트워크와 보안 : 개인정보보호 관심 증가
- 고속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대폭 향상되었습니다. 광섬유 케이블과 이더넷 기술의 발전이 이뤄졌습니다.
- 보안 기술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, 방화벽, 암호화 기술, 침입 탐지 시스템 등이 개발되었습니다. 개인정보 보호와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.
○ 컴퓨터 그래픽스와 가상현실 : 3D, VR 등 발전
- 3D 그래픽스와 가상현실(Virtual Reality, VR) 기술이 발전하였습니다. 게임 산업에서 3D 그래픽스를 활용한 실시간 그래픽스
2000년에 발표된 신기술
○ .NET 프레임워크 : 마이크로소프트가 2000년에 발표한 .NET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실행 환경을 위한 플랫폼입니다. 이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, 웹 서비스와의 통합을 지원합니다.
○ 플래시 메모리 : 2000년에는 플래시 메모리의 대중화가 시작되었습니다. 플래시 메모리는 비휘발성 메모리로서, 고속의 데이터 전송과 휴대성을 제공하여 이동식 저장 장치나 디지털 카메라 등에 널리 사용되게 되었습니다.
○ 블루투스 (Bluetooth) : 블루투스는 2000년에 표준으로 제정되었으며, 무선 통신 기술입니다. 이를 통해 주변 기기 간의 데이터 전송과 음성 통화 등이 가능해졌으며, 휴대폰, 헤드셋, 키보드, 마우스 등 다양한 장치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.
○ 위키피디아 (Wikipedia) : 2000년에 설립된 위키피디아는 온라인 백과사전으로, 사용자들이 직접 내용을 기여하고 수정할 수 있는 형태로 운영됩니다. 이는 협업적인 지식 공유와 열린 콘텐츠 제공의 모델을 제시하여 큰 인기를 얻었으며,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참고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.
○ 실시간 채팅 및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: 2000년에는 다양한 실시간 채팅 및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했습니다. AOL 메신저, ICQ, MSN 메신저 등이 대표적인 예로,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교환하고 온라인 상에서 소셜 네트워킹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2000년 전세계 IT 주요 News
○ 도트컴 버블이 붕괴되었습니다. 도트컴 버블은 인터넷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한 후 급락하는 현상을 일컫는데, 이로 인해 다수의 인터넷 기업이 파산하거나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.
○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업용 운영체제인 Windows 2000을 출시했습니다. Windows 2000은 이전 버전들보다 안정성과 보안성이 향상, 기업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.
○ 2000년 초반에는 인터넷 붐에 편승하여 닷-컴(.com) 도메인 등록이 폭주하였습니다. 많은 기업과 개인들이 닷-컴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졌고, 이로 인해 닷-컴 도메인 가격이 급등하였습니다.
○ 2000년에 음악 파일 공유 서비스인 Napster는 미국 법원에서 음반 회사들로부터 저작권 침해로 소송을 받았습니다. 이후 Napster는 불법 음악 공유를 중단하고, 음악 산업과의 합의를 통해 유료 음악 서비스로 재출시되었습니다.
○ 인터넷 주소 체계인 도메인네임시스템(DNS)에 여러 개의 새로운 최상위 도메인이 추가되었습니다. 이로써 .com, .org, .net 이외에도 국가별 도메인(.kr, .jp, .cn 등)과 기관별 도메인(.edu, .gov, .mil 등)이 등장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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